알고리즘 스터디
[백준] 3190번 : 뱀 - Python(파이썬)
히치키치
2023. 9. 4. 14:55
문제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190
3190번: 뱀
'Dummy'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.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,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.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. 게임
www.acmicpc.net
풀이 참고 영상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6lD3GPJp69U
풀이
정답 코드
N = int(input())
K = int(input())
# 사과가 있는 부분
apple = [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K)]
L = int(input())
dlst = [input().split() for _ in range(L)]
# 위, 오른쪽, 아래, 왼
di = [-1,0,1,0]
dj = [0,1,0,-1]
dtbl = {} # 타임과 매칭되는 방향 전환
for sec,turn in dlst:
dtbl[int(sec)]=turn
dr = 1 # 오른쪽 방향
snake = [[1,1]] # 좌측상단
ans = 0 # 0초
def rotation(dr, cmd):
if dtbl[ans]=='D': # 우회전 명령
dr = (dr+1)%4
elif dtbl[ans]=='L': # 좌회전
dr = (dr-1)%4
return dr
while True:
ans += 1 # 1초 경과
ci,cj = snake[0] # 현재 머리좌표
ni,nj = ci+di[dr],cj+dj[dr] # 진행방으로 한 칸 이동
# 벽에 부딪힘 - 종료
if not(1<=ni<=N and 1<=nj<=N):
break
# 뱀의 몸에 부딪힘 - 종료
if [ni,nj] in snake:
break
# 머리 위치(뱀[0])에 이동 좌표 추가
snake.insert(0,[ni,nj])
# 이동 좌표가 사과 있는 좌표인 경우
if [ni,nj] in apple:
apple.remove([ni,nj])
# 이동 좌표가 사과 없는 좌쵸인 경우 꼬리 부분(뱀[-1]) 제거
else:
snake.pop() # 꼬리부분 제거
# 방향전환
if ans in dtbl.keys():
dr = rotation(dr, dtbl[ans])
print(ans)